재밌는 기사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올라왔다고 한다. 요약하면 미국에 대략 2천만명의 블로거가 있고 그 중에서 170만명 정도가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얻고 있다고 한다. 또한 전체 블로거의 2% 정도인 45만명 정도가 전업 블로거(프로 블로거, 직업 블로거)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즉, 블로그로만 먹고 사는 블로거가 무려 45만명이나 된다는 것이다. 또한 한달에 10만명의 방문자를 확보하고 있는 블로그는 평균 1년에 75000달러(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면 대략 1억 정도)를 벌어들이고 있다고 하며 기업형 블로그에 참여하고 있는 직업 블로거의 경우 연봉이 45000달러에서 9만달러 정도라고 한다. 또한 전체의 1%에 해당하는 전문 블로거들은 20만달러 정도의 연봉을 받는다고 한다. 이들은 주 50~60시간정도를 블로깅에 사용한다고 한다. 이런 내용들이 WSJ에 기사로 나왔다.

재밌는 주제다. 국내에서는 아직 블로그로만 먹고 살 수 있는 환경이 제대로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대부분이 자기 직장을 갖고 있고 파트타임으로 블로깅을 하는 상황이며 전업 블로거라고 하더라도 블로그로만 수익을 충당하는 것이 아닌 강연이나 책을 출판하는 등 블로그 이외의 수익으로 먹고 살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렇게 미국과 한국의 블로고스피어의 환경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언어의 차이에서 오는 블로고스피어의 규모의 차이가 크다. 한국에서 한글로 블로깅을 해서 한글을 사용하고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이나 해외 동포, 혹은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 등을 기반으로 방문자나 독자의 규모를 보고자 한다면 영어를 주언어로 쓰는 방문자나 독자의 규모가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충 예를 봐도 한글을 쓰는 사용자층은 얼추 많아야 4천만명정도 될까(물론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포탈이나 검색을 통해서 블로그에 유입될 수 있는 인원이 그정도라는 얘기다). 영어를 쓰는 사용자는 못해도 10배정도 된다고 생각이 든다. 2~3배도 아니고 10배정도 차이가 난다. 이 얘기는 방문자의 수와 구독자의 수에서 차이가 난다는 얘기며 결국 트래픽의 차이가 크다는 얘기가 된다.

트래픽의 차이를 얘기하는 이유는 프로블로그의 주 수입원이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문맥광고나 배너광고와 같은 광고수입이기 때문이다. 물론 블로그 컨텐츠(리뷰나 기획기사 등)를 팔아서 수익을 충당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수입을 얻는 경우도 많이 있지만 일단 광고수입이 주수입원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러한 광고수입의 기반은 트래픽이다. 많은 방문자가 와서 블로그에 붙어있는 광고를 봐야 블로거가 그에 따르는 수입을 얻기 때문이다. 여하튼 트래픽의 차이로 인해 영문 블로그의 경우 생활할 수 있는 충분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반면 한글 블로그의 경우 블로그로만 수익을 충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그래서 강연을 다닌다던지 혹은 책을 출판해서 얻는 수익을 주수입원으로 하고 블로그에서 얻는 수입은 부수입원으로 돌리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블로고스피어의 트래픽 규모에서 차이가 나는 게 환경이 다른 가장 큰 이유다.

그 이외에 해외의 블로그들은 주로 검색엔진(구글이나 야후 등)을 통해서 블로그에 유입되는 반면 국내 블로그들은 검색엔진보다는 포탈서비스에 의해서 유입되는 경우가 더 많다. 물론 포탈서비스의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는 경우도 많지만 메타블로그사이트나 다음블로거뉴스, 네이버 메인에 뜨는 트래픽 등을 통해서 유입되는 트래픽이 아마 평균적으로 더 많을 것이다. 즉, 블로그에 접근하는 방식 자체에 차이가 있다는 것도 문제다. 이런 포탈사이트나 메타블로그사이트를 통한 유입이 나쁜 것은 아니다. 이 역시 블로그 유입의 또 하나의 유형이다. 하지만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 입장에서는 돈 되는 트래픽으로 첫 번째로 치는 것이 바로 검색엔진을 통해서 유입되는 트래픽이다. 위에서 광고에 대한 얘기를 했는데 보통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만 봐도 블로그 포스트에 맞는 문맥광고를 보여준다. 검색을 통해서 해당 블로그에 온 방문자는 그 주제와 맞는 블로그의 포스트를 보고 또 그 주제에 관련된 광고를 같이 보게 된다. 그렇다면 그 광고를 통해서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고 어찌되었던 클릭이 되면 그 클릭에 대한 댓가가 블로거에게 돌아가니 블로거 입장에서는 이런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오는 트래픽을 중요하게 여길 수 밖에 없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검색엔진 보다는 포탈서비스를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이런 광고수입에 있어서는 큰 효과가 없다고 본다. 물론 국내에도 구글 애드센스로 나름 많이 버는 블로거들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주수익원으로 자리잡을 정도는 분명히 아니라고 본다. 여하튼 트래픽의 유형이 틀리기 때문에 국내와 해외 블로고스피어에 차이가 있다고 본다.

이렇듯 트래픽의 규모 및 유형이 달라지기에 아직까지 국내에서 한글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프로 블로거가 생기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아직까지 블로그로 돈을 버는데 부정적인 시각이 어느 정도 존재하고 있다는 것도 하나의 걸림돌이라고 본다. 해외의 경우 블로그로 돈을 버는데 있어서 꽤 자유롭게 생각하고 있는 듯 싶다. 국내에도 이런 분위기가 조금씩 조성은 되고 있지만 여전히 블로그는 개인 일기장 수준이라고 생각하는 분위기가 꽤 많다고 본다. 이러한 분위기 역시 프로 블로그의 탄생을 막는 하나의 원인이 되지 않을까 싶다.

해외에서는 블로그를 하나의 미디어로 보는 경향이 있다. 해외의 유명 IT 팀블로그인 테크크런치나 인가짓 역시 미디어형 블로그다. 이들은 하나의 언론으로 인정받고 있고(국내 언론사들도 이들의 포스트를 인용해서 해외 관련 기사를 많이 쓰는 것을 봤다) IT 기업체들 사이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중이다. CNet 역시 어찌 보면 미디어형 블로그에서 시작했다가 아예 언론사닷컴으로 전환한 경우라고 보여지고 말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앞서 얘기했던 대로 아직까지 블로그를 미디어로 인정하지 않을려는 분위기가 여전히 존재한다. 물론 슬슬 미디어형 블로그(혹은 블로그 미디어)들이 생겨나고 있다. TNM이 야구타임즈와 같은 블로그 미디어를 런칭(?)하고 있고 계속 블로그형 미디어들이 생겨나겠지만 아직까지 전반적인 분위기로는 블로그를 미디어로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가 더 크다는 것이 문제다. 보통 해외의 프로 블로그들은 이런 미디어형 블로그들이 많은데 국내 분위기가 아직 그렇게 조성되지 않으니 프로 블로그가 생기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렇듯 트래픽의 규모 및 유형도 다르고 블로그를 바라보는 시각도 다르기 때문에 아직까지 국내에서 블로그로 밥 벌어먹는 프로 블로거들이 나오기에는 시간이 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국내에도 해외처럼 블로그 만으로 수입을 충당하는 프로 블로거들이 언젠가는 나올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생각도 든다.

* 관련 기사 *
美 블로그로 먹고 사는 사람 45만명 (한국경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1. Favicon of http://www.choboweb.com BlogIcon 웹초보
    2009/04/22 20:35

    액면가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좀 의심이 가는 수치이지만.. 그래도 부러운 환경이네요. 에효.. -_-;;

    • 학주니
      2009/04/22 20:4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뭐 액면 그대로는 믿기 어렵지만..
      그만큼 그러한 환경이 잘 갖춰졌다는 얘기라고 보여집니다.. -.-;;
      열나 부러운.....

  2. Favicon of http://logfile.tistory.com BlogIcon 와이엇
    2009/04/22 21:40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블로깅을 직업을 삼는것은 시기상조인것 같네요. 어서 영어 블로그를 개설해야겠어요. ^^

  3. Favicon of http://rubygarden.tistory.com BlogIcon 루비
    2009/04/22 21:49

    역시....영어가 관건이네요...ㅠㅠ

  4. Favicon of http://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2009/04/22 21:59

    시장자체가 작다는 것은 태생적 한계인 것이어서 좀 아쉽네요..
    TNM의 블로그미디어가 선구적으로 성공해서 블로거들에게 숨통을 틔여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학주니
      2009/04/23 08:0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시장이 작은 것도 큰 문제죠..
      TNM 뿐만 아니라 다른 미디어 블로그들이 많이 나와서 시장을 키워줬으면 해요..

  5. Favicon of http://chohamuseum.net/ BlogIcon 초하
    2009/04/22 22:04

    그래도 그 환경이 부럽긴 합니다.

    오랜만에 다녀가는 것 같습니다.
    잘 지내시죠? 갑자기 떨어진 기온에 건강 유의바랍니다~

    • 학주니
      2009/04/23 08:0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저번주까지 감기로 꽤 고생 좀 했습니다.. -.-;
      초하님도 건강에 늘 신경쓰시길.. ^^

  6. Favicon of http://bobdoodle.com BlogIcon 석쿤
    2009/04/22 22:14

    일단 광고 단가 자체가 다르다는것도 어느정도 큰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달에 10만명정도의 방문자를 보유한 블로거는 몇몇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블로거들이 미디어로써 인정을 받기 시작하면 우리도 언젠가 좋은 날이 오리라 기대합니다!! ^^

    • 학주니
      2009/04/23 08:02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광고단가도 그렇고 광고주 풀의 차이도 그렇고..
      확실히 여러가지에서 차이가 많이 나는게 사실이에요.. -.-;

  7. Favicon of http://archvista.net/ BlogIcon 아크몬드
    2009/04/22 22:27

    결론은 영문으로 블로깅을 하는 거군요..

    • 학주니
      2009/04/23 08:03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쩝.. 뭐..
      한국이 부강해져서 한글을 쓰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야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현실에서는...... -.-;

  8. Favicon of http://kisilee@hanmail.net BlogIcon 구르다보면
    2009/04/22 22:28

    문화가 좀 바뀌어야죠.
    이제 시작이니까.

    전 노후 대책으로 블로그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학주니
      2009/04/23 08:03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노후대책.. 아마 그때쯤이면 블로그가 아닌 다른 미디어가 주류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

  9. Favicon of http://cafe.naver.com/imuser BlogIcon 미니PC
    2009/04/22 23:24

    블로그로 수익을 올리는 것이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까페에 글을 쓰면 약간의 보수를 드려서 커뮤니티를 활성화 해보려고 하는데, 그것도 쉽진 않네요.
    용돈 정도를 벌려는 블로거들이 한번 와주시면 좋겠네요.

  10. Favicon of http://www.ebizstory.com BlogIcon 강팀장
    2009/04/22 23:57

    블로그로 돈 벌수 있는 방법은 분명 있을 겁니다.
    단지.. 우리가 아직 이렇다할 방법을 찾지 못한게 아닐까 생각되요. ^^

    학주님께서... 함 고민을.. 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아마도 좋은 모델을 만들면... 큰 돈을 벌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0^

    홍홍홍....

    비슷한 기사로 다양한 내용이 나오는 것이 참 좋습니다.

    제 글도 트랙백 남기고 갑니다. ^^

    • 학주니
      2009/04/23 08:05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저는 기본적으로 블로그로 큰 수익을 바라고 있지 않는 쪽이기 때문에.. -.-;;
      글고 이런 고민은 아마도 블로그로 뭔가를 해볼려고 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하고 다양하게 고민할 듯 싶어요.
      저는 아무래도 한계가.. -.-;;

    • Favicon of http://www.ebizstory.com BlogIcon 강팀장
      2009/04/23 09:27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 학주님께서 어때서요?
      ㅎㅎㅎ

      항상 열심히 하고 계신데. ^^

  11. Favicon of http://blog.naver.com/eunbin90a BlogIcon 잎새하나
    2009/04/23 00:10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 것은 아직 생소한 개념이지요.
    MASA님의 블로그로 그걸 알아나가고 있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초반단계이군요. 그래도 전보다 블로그라는 공간이 넓어져가고 있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입니다. ^^

    http://kameoka.tistory.com/
    요즘 마사님 활동이에요 ㅋㅋ

    • 학주니
      2009/04/23 08:08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지금보다 더 넓어져야 하지 않을까요? ^^
      마사님의 블로그를 보면 참 신기하다는.. ^^

  12. Favicon of http://goigoi.tistory.com BlogIcon 고이고이
    2009/04/23 00:09

    떼돈은 안바라는데 ㅋㅋ 언제 돈 만져보나 ㅋㅋ

  13. Favicon of http://pangsan.tistory.com BlogIcon 야이노마
    2009/04/23 00:16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안됐지만, 글을 읽으면서 많은것을 알게되고 공감하게 되는군요.
    한국시장이 너무 협소하다는 것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사람이 많다라는 것은 제가 생각하고 잇는 것과 일맥상통하는군요.
    주위사람들이 인터넷을 하는 것을 보면 광고가 너무 많이 붙어 있다고 짜증을 내시는 사람이 많더라구요

    • 학주니
      2009/04/23 08:09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광고가 붙어있다고 하더라도 가독성을 침해하지 않고 디자인을 잘 고려해서 붙어있다면 괜찮지요..
      그렇지 않고 그냥 막 갖다 붙이는 경우가 문제가 되겠지만 -.-;

  14. Favicon of http://www.woorikiri.com BlogIcon 로묘왕자
    2009/04/23 00:28

    네 학주니님 말씀처럼 언젠간~ 국내에도 프로블로거가 나오겠죠?
    어쩌면 지금도 있을지도 ^^; (다만 전업으로 하지만 않을뿐~)

    말씀하신대로~ 블로그나 웹사이트나 비슷한 유형으로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영어권 국가의 트래픽을 끌어들일 수 있냐~ 없냐~
    그에 따라 UV와 PV는 엄청나게 차이날수 밖에 없는...

    정말 우리나라의 웹서비스들... 참... 멋진 서비스들 많죠...
    블로그만 국한할게 아니라~ 전반적으로 한번 짚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이제 세계로 뻗어나가야할 시점이 아닌가 합니다.
    (이미 늦었을수도 ^^; 그래도 한번 해봐야할...)

    주절 주절 댓글입니다. ^^;;

    • 학주니
      2009/04/23 08:10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확실히 국내보다는 해외시장을 노리고 서비스를 만드는 경우도 많죠.
      요즘 많은 국내밴쳐들이 서비스를 아예 처음부터 해외를 노리고 만들더라고요.
      한국에서 해봤자 환경조성도 어렵고 포탈이 다 장악하고 있기에.. --;

  15. Favicon of http://normalog.com BlogIcon 무한
    2009/04/23 00:48

    언젠가 본 포스팅에서
    학주니님과 떡이떡이님등.. 몇몇 블로거가 소개되며,
    이정도가 되지 않는 이상 블로그로 먹고 살기는 힘들다는 글을 본 적 있는데...

    학주니님도 아직 블로그로 먹고살기(?)는 힘든 것 같네요 ㅠ.ㅠ

    오프와 연계되는 수 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현재로서는 말입니다. 흠.

    • 학주니
      2009/04/23 08:1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뭐 제게 있어서 블로그는 취미고(최근에는 이제 서브 잡이 되어버렸지만 -.-)..
      얘로 먹고 살 생각은 전혀 없기에.. -.-;;;;;
      떡이떡이님의 경우 기본적인 PV나 UV가 막강하니까 괜찮을지 몰라도..
      변방의 이름없는 이 블로그의 경우에는..... -.-;;;

  16. Favicon of http://shoony99.pe.kr BlogIcon 옴팡신기
    2009/04/23 14:26

    정부 하는 꼬라지를 봐서도 우리나라는 웹 2.0은 아직도 멀은듯

    • 학주니
      2009/04/23 14:31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정부도 그렇고 기존에 기득권을 갖고 있는 자들도 그렇고..
      안놓을려고 하는게 문제죠.. -.-;

  17. 올리가 없잖어;;;
    2009/04/23 14:58

    한국땅떵어리 자체의 인구도 적은데 그 적은 인구중에 블로그 꼬박꼬박 이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된다고;;;
    어떤 혁신적인 방법이 나와도 블로그 자체를 한국어로 적는이상에야..한국내에서만 소비될거고.......

    • 학주니
      2009/04/23 16:24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확실하게 영어로 번역해주는 번역기만 제대로 갖추고 있다면 좀 더 괜찮을텐데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는군요.. -.-;;

  18. Favicon of http://datgle.net BlogIcon mindnote
    2009/04/27 23:56

    많은 시사점을 주는 좋은 내용 잘 읽고 갑니다. 학주니닷컴은 영어로 하면 왠지 수입이 짭짤할것같아요.. ^^